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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톡스앤필 강서마곡 [TOXNF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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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새오름 피부과 이수 [SAEOREUM DERMAT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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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큐비큐 의원 청담 [QBQ CLI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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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웰라스 피부과 대치동 [WELLAS CLI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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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린의원 홍대 [CELLIN CLI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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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셀리의원 다산 [CELLIN CLIN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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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데이뷰 의원 홍대 [DAYBEAU CLINIC]
  • 포엘의원 (산부인과)- For L clinic


    포엘 의원 (구 차지영 산부인과 )2개의 층으로 이루어진 여성 의원이다.

    우린 공간 속 직관적인 아늑함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내려 했고,
    그 이야기에 대한 고민은 하나의 입면이 아닌 3d화 된 큰 메스를 로비의 중앙에 툭 내려놓는 것부터 시작했다.
    공간안에 또다른 공간을 만들어 모호한 경계영역을 만들어 냄으로써 우린 묵직한 심리적 안정감을 선사함과 동시에 경계 넘어 그리고 경계안쪽의 공간을 고객이 본인이 해석해서 이용하게 끔 했다.
    그렇게 공간안에 여러 선을 두어 고객이 취하는 형태에 따라 경계 지어리라고 본다.

    방문자의 체류 시간이 긴 7층 라운지에서의 공간 경험에 비중을 두었는데, 이 공간을 방문하는 사람들이 신선한 충격을 받으면서도 동시에 안정감을 느끼기를 바랐다.
    이를 산부인과라는 특성과 결합 해 포근하게 감싸주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는 ‘선’을 사용하였다.
    우리는 일반적인 입면의 선이 아닌 3차원적인 선을 만들어 고객이 이 안에서 공간을 향유할 수 있게끔 계획했다. 이로부터 구조가 생겼다. 이는 일종의 아치 형태를 띠고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원형을 반으로 자른 형상이다.
    면적이 작은 로비의 특성상 시각적으로 확장되어 보이는 효과를 고려해야 했기에, 메스의 4면엔 큰 곡선 실루엣의 게이트를 만들어 줌으로써 내외부의 경계를 지웠다.
    원을 잘라 만들어진 선은 벌어지는 선과 감싸는 선으로 나뉘었다. 하나의 언어 안에서 이루어지는 변주는 통일감을 주면서도 색다른 리듬감을 형성한다.

    구조는 마치 액자처럼 테두리를 만들어 사각의 새로운 공간을 구획했다. 이는 평면의 한쪽이 사선으로 꺾여 있어 다소 불안정하게 느껴지던 공간에 안정감을 더한다.
    완전한 사각의 형태로 대칭을 이루는 듯 보이지만, 선의 한쪽은 끊어내고 맞은편은 확장해, 남다른 경험을 선사한다.
    좌석 또한 다른 영역을 침범해 나가는 식으로 배치되었지만, 큰 틀에서는 치우쳐져 있는 구조 안에서 비율을 맞춰주는 역할을 해 안정감을 부여한다.
    대칭을 이루는 듯 보이는 공간은 끊임없이 비대칭이 일어나며, 경계는 새로이 생성되지만 그 경계는 면면히 깨어진다.

    새로운 무언가는 만들어지기 전까지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우리가 포엘에 선사한 새로움은 방문객에게 고스란히 전달되어,
    그들이 지금껏 자각하지 못했던 병원 공간에 필요한 무언가를 면밀히 느끼게 해 줄 것이다.

    층을 구분하는 디자인은 통일되데 층과 기능의 구분을 와인컬러와 네이비 컬러의 신선함과 신중함이라는 색을 취했다.

    이러한 이야기들이 어루러져 그렇게 이 공간이 깊은 잔상으로 남길 기대한다.

    FOR L WOMEN'S CLINIC

    포엘의원 [FOR L WOMEN'S CLINIC]
  • 오브디 의원 [ Of D clinic ]


    어떤 공간을 대하든 항상 그것이 가지는 핸디캡이 있기 마련이다.
    여러 번의 경험상 그 리스크를 어떻게 극복하느냐에 따라 공간의 완성도가 크게 달라지게 된다.

    좁고 긴 직사각의 입구 구조를 가진 공간을 깊이감은 살리고 좁고 각진 느낌을 없앴다.
    뻔히 보이는 사각형의 얼굴을 다양한 비틀어진 선들을 통해 방향성의 상실로
    공간의 규모와 형태를 한 번에 알아보기 힘들도록 연출했다.
    그것을 위해 새로이 만들어진 이름과 로고에서 오는 영문 ‘O’ 와 ‘D’를 형상화해서 공간의 언어로 사용했다.
    그럼으로 생소한 이름의 이미지를 공간을 경험하는 이들에게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입구로 들어서며 메인 공간에 마주하는 것은 원형 형태의 산뜻한 노란색 벽체이다.
    화사함을 강조하는 짙은 아이보리 컬러는 진료를 위해 방문하는 이용자들에게 아늑함과 개성으로 분위기를 휘어잡는다.

    전체 면적에 비해 넓지 않은 홀은 공간이 확장되어 보일 수 있도록 한쪽 벽 전체를 반사체로 마감하였고
    이로 인해 바닥재와 일부 벽체가 반사되어 반원의 형태를 띤다.
    이 바닥의 패턴 범위만큼 노출 천정으로 디자인하며 2,600mm 이라는 평범한 천정고에 높은 깊이감을 부여하였다.

    다양한 크기의 원형 MASS를 겹쳐지거나 끼이는 디자인으로 풀어내며 마치 초승달, 반달, 보름달처럼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달의 모습을 연상시켰고 곡선마다 조명을 설치하여 달에서 흘러나오는 빛과 같은 신비로운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

    인포데스크는 'Of Design CLINIC'의 아이덴티티 같은 알파벳 D처럼 배가 볼록한 덩어리 4개가 모여 만들어졌다.
    각 덩어리마다 다른 모서리를 둥글게 굴리며 불규칙 속의 규칙을 담아낸다.
    회색 톤의 스페셜 페인트로 마감하여 마치 돌 같은 질감을 가지고 있다.
    한편 그 위로는 거대한 게이트와 같은 사선 벽체가 지나가는데 벽체의 단면에는 바리솔 조명을 설치하여
    빛이 떨어지며 은경 마감을 통해 이 게이트를 지나도 연결된 공간이 있을 것 같은 착시를 불러일으킨다.

    Of D CLINIC

    오브디 의원 [Of D CLINIC]
  • 이수톡 정신건강의학과


    한발 한발 더 ...
    들어가야 공간을 만난다.
    의도치 않은 전이 공간을 가진 사이트를 만났다.
    처음 공간을 의뢰 받고 맞이한 곳의 느낌이다.

    좁고 긴 통로를 지나야만 우리가 원하는 곳으로 다달을 수 있다.
    늘 그렇듯 이런 핸디캡은 오히려 조금만 고민하면 장점이 된다.
    우리가 그리는 공간은 정신의학과 이다.

    현대인들이 모두들 크고 작은 핸디캡을 안고 살아간다.
    그들에게 조금 걷더라도 휴식의 이야기와 작은 해소의 이야기를 전달 해 주는 그런 곳이고 싶다.
    약간 낮은 자세와 시선으로 자연재를 두고 그길을 따라 들어오도록 유도 했다.
    그리고 눈의 높이 보다 낮은 창을 만들어 그곳을 바라 보도록 했다.

    '좀 쉬자 쉬었다 가자.' 그렇게 공간이 말을 해주는 공간이고 싶었다.
    나지막하게 자리 하고 안아 줄 수 있는 그런 곳.
    [이수톡 정신건강의학과] 는 그렇게 자리한다.

    ISU TALK PSYCHIATRIC CLINIC

    이수톡 정신건강의학과 [ISU TALK PSYCHIATRIC CLINIC]
  • 눈에힘안과 - 구로동

    '눈에힘안과'는 눈이 가진 힘을 고스란히 공간에 녹이고자 시각적 형태 그대로를 공간에 직관적으로 풀어냈다.
    공간의 중심이 되는 로비를 둘러싼 원형의 라운드 벽체가 마치 그러하다.
    포개 안은 라운드 벽체는 쪼개지고 깎여나가고 다듬어진 형태의 변형을 통해 부피를 덜어내어 공기순환에 유리한 구조를 띄게 되었다.
    벽체 사이사이 드러난 틈을 통해 공간은 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가진 영역들과 연결된다. 또한 그 안에서 공간은 무한히 확장되어져 지속적인 공기의 흐름을 만들어내고,
    각 영역의 사용자를 통한 개인화과정을 거쳐 또다시 재생산되고 확장되어진다.

    이렇게 ‘눈에힘안과’가 가진 키워드인 형태의 변형은 마치 아고라의 모습을 빌린 연속된 라운드 벽체를 통해 공간의 중심을 만들어 내고,
    그 중심에서 파생되어진 각각의 틈을 통해 시각적, 공간적으로 연결되어진 영역들과의 유기적 소통을 돕는다.

    라운드 벽체 안에서 구성된 또 하나의 핵심은 바닥 패턴에서부터 펜던트 라인 그리고 노출 천장까지 이어지는 동일한 형태감의 연속이다.
    감싸 안은 벽체 중심에 또 하나의 공통된 축을 연속된 형태로 만들어 공간의 구심점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구심점에서부터 시작된 부드러운 조명은 점차 밖으로 확장되어 퍼져나가, 아늑하고 온화한 분위기를 형성시킨다.

    NUNEHIM

    눈에힘안과 구로동 [NUNEHIM]
  • SNOW CLINIC - DAEJEON


    공간안의 공간에 관한 이야기
    우리가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막힘없는 넓은 공간이 크고 좋을 것 이라는의미와 생각을 바꾸고자 한 공간이다.
    공간속의 공간을 만들고 쪼개어서 그 공간이 가진 역할에서 정확히 필요로 하는 소리와 빛을 우리가 원하는 방식으로 통제하고 그에 따른 고객의 행동을 구현하고자 했던 시도이다.

    ‘빛은 소리를 통제한다‘
    라는 명제 하에 고객에게 직접적인 빛이 아닌 시선보다 낮은곳으로 흐르는 빛을 선사하고
    심리적 안정과 통제를 통해 완전한 휴식의 개념을 선사하고자 했다.
    우리는 시각적인 경험을 통해서 소리의 안정을 찾고 시각과 소리의 안정을 통해 비로소 진정한 편암함을 느낄 수 있으리라는 것을 기대한다.
    공간 안에 분리된 공간을 만들어서 각 공간마다 필요한 조도를 나뉘어서 적용했다.

    일반적으로 고객이 접하게 되는 대기 공간과 리셉션이 하나의 공간으로 연결되어 있는 곳이 일반적이다.
    우리의 공간은 공간의 연결성만 유지하고 밝아야 하는 곳과 그렇지 않아도 가능한 곳을 분리 하고 고객을 맞이한다.
    거기에 더해 실제적으로 케어나 치료가 필요한 공간은 그보다 더 낮으면서 편안한 공간으로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한다.

    입구로 들어서면 커다란 프레임(복도벽체)안에 각각 또다른 프레임(인포&관리존)속으로
    고객의 출입을 유도하며 공간이 주는 분위기와 용도의 전환을 유도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방법으로서 스노우라는 프레임 속에 각기 다른 개별의 매스로 보여지며 동선이 찢어지는
    공간의 핸디캡을 자연스럽게 완화하였다.
    채도가 없는 색상의 사용과 군더더기 없는 정제된 선들을 통해 이전과 같은 ‘스노우의원’의 맥락을 이어가기로 하였다. 곡선적인 느낌보다는 직선적인 사용으로,
    색채감이 없되 텍스처로써 오는 풍부함 볼륨감으로, 걸음을 거닐며 오는 약간의 울퉁불퉁한 보행의 불편함으로 보다 더 고요하고도 체감하는 겨울을 표현하고자했다.

    천고를 한층 더 낮게 내리며, 메인 대기공간을 오로지 고요함에서 오는 소리와 부분적으로 유입되는 빛만으로
    공간의 이미지를 강하게 인지하고 차분히 침묵하며 생각의 고찰까지 이루어지길 원하였다.
    그러기 위해서 모든 조명과 채광을 따스하고 간접적으로 표현하되, 보다 다운된 조도를 연출하였으며
    정제 되 있는듯한 좌석디자인으로 한층 더 극대화하며 공간에 부분적으로 반사재질인 거울,
    미러서스를 요소로써 사용해 눈의 결정체의 차갑고도 반짝이는 듯한 느낌을 자아내어 정체성을 부각시키고자 하였다.

    SNOW CLINIC

    스노우 의원 대전 [SNOW CLINIC]
  • 청담의사란


    ‘청담의사란’은 따뜻하고 아늑한 한국적인 뉘앙스를 공간에 입혔다.
    4층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따뜻한 조명을 받는 흰 벽이 보인다.
    온기에 이끌려 들어가면 연장된 밝음과 조명의 포근함을 만끽할 수 있다.
    접수를 마치고 대기공간에 가면 살짝 어두워진듯함과 동시에 한 사람만을 위한 1인 소파에 잠기듯 앉는다.
    살짝 고개를 돌리면 상쾌한 조경의 초록이 보이고 그것은 은경에 반사되어 그 깊이가 두 배가 된다.
    다시 밝음으로 나와 그 벽을 타고 공간의 안쪽으로 진입하면 부담스럽지 않으나 결코 가볍지 않은 우드의 공간이 나온다.

    원장실로 들어가면 제일 먼저보이는 우드선반과 부드러운 간접조명은 공간에 진입하는 사람을 따뜻하게 맞이해준다.
    밝은 그레이 컬러의 도배와 도장벽은 양질의 채광과 시원한 뷰를 가진 원장실에 어울리게 화사함을 더해주고 책상 옆의 한지로 덮힌 포인트 벽은 청담의사란의 정체성을 확정짓는다.

    다시 우드 복도로 나오면 관리실과 중간대기공간의 방향으로 천정의 간접조명이 길안내를 한다.
    상담을 겸하는 중간대기공간은 부드러운 무드를 위해 베이지컬러로 도배를 했고 잠시 산뜻하게 눈요기하며 쉬어갈 수 있게 오렌지컬러의 소파가 자리했다.

    관리실은 기본적으로 모두 1인이다.
    환자 1명에게 집중하겠다는 정성이 공간에 그대로 드러났다.
    팬던트와 의자 모두 가벼이 보이는 제품이 아닌 하나하나 공간의 모양에 어긋나지 않도록 선별된 제품들이다.

    DR.RAN CLINIC

    청담의사란 의원 [DR.RAN CLINIC]
  • 청담 차오름 의원


    ‘빛과 곡선을 통해 치유에 몰입하는 공간’

    46평 공간의 협소함과 낮은 천장고로 더 협소하게 느껴지는 공간을 어떻게 살려야 할지 중점으로 두고 디자인했다.
    큰 디자인 포인트로 강렬한 인상을 주기보다, 공간의 규모에 어울리는 가는 선들과 디테일들로 디자인 요소를 더했다.

    낮은 천정고를 보완하면서 넓어보이게 하기 위하여 대기공간의 천정고를 최대 높이로 올리고, 내부의 컬러를 최대한 절제하여 깨끗한 분위기가 느껴질 수 있도록 순백색으로 마감했다.
    디자인 포인트를 수직적 요소로 두어 좁고 낮은 천정이 주는 느낌을 상쇄시키고자 했다.
    바닥은 무게감을 잡아줄 수 있는 그레이 타일을 사용했다.

    공간의 입구를 지나, 깊은 내부로 들어가는 복도의 마주보고 있는 두 매스를 곡선으로 감싸고, 인포데스크의 곡선매스를 복도 쪽으로 비틀어 자연스럽게 공간으로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했다.
    공간의 내부로 끌어들이는 곡선과 공간의 가는 선들에서 만들어진 틈새에서 나오는 빛을 따라 몰입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다.

    높낮이가 다른 곡선과 직선의 중첩, 곡선의 중첩을 통한 공간의 몰입 유도하고자 했다.
    이를 통해 공간의 협소함을 아늑함을 살리고, 치유의 시간에 몰입을 유도했다.
    복도를 바라보는 시선 끝에 포인트 컬러를 더하고, 디스플레이 테이블을 두어서 FOCUS POINT를 유도했다.

    대기공간은 1인이 각각 앉을 수 있는 의자와 테이블을 두어 프라이빗한 분위기를 연출했다.
    다운라이트를 최소화하고, 각각의 테이블마다 제작 스탠드 조명을 두었다.
    벽을 비추는 제작스탠드 조명의 빛이 다시 반사되고 산란되어 공간을 은은히 밝힐 수 있도록 했다.
    곡선이 주는 공간의 아늑함을 극대화한다.

    파우더 존은 디스플레이 테이블과 유사한 형태의 스탠딩 세면기를 두었고, 대기공간의 스탠드 조명과 유사한 형태의 선반을 두는 등의 디자인의 요소를 반복적으로 사용해 통일감을 주되,
    디자인 요소의 변주들이 자연스럽게 느껴질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인관리실은 호텔의 스파공간과 같은 분위기를 기대하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맞추어 공간을 연출했다.
    대리석과 우드결의 인테리어 필름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연출하고,
    틈에서 새어나오는 은은한 빛으로 편안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CHAOREUM CLINIC

    청담 차오름 의원 [CHAOREUM CLINIC]
  • CELLIN CLINIC - SUWON

    셀린의원은 건물의 엘리베이터를 내려 문이 열리는 순간 마주하게 되는 자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셀린의원의 브랜드 성질과 더불어 매번 고객이나 접근자들이 겪게 되는 공간의 경험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호기심’ 이라는 키워드에서 시작해 사람들에게 궁금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여러 매스들의 선을 켜켜이 쌓아 저 ‘너머’에 숨겨진 것들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공간을 의도했습니다.
    공간의 시작과 끝을 인지하게 하는 높낮이가 다른 mass의 중첩을 통해 ‘피부로부터 근원적인 변화를 만들어내는
    셀린의원의 공간’의 점진적이고 단계적인 공간의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내부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지키면서, 적절한 노출로 사람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남길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신축 건물이다 보니 같은 건물에 다른 경쟁업체의 입점도 예정되어 있어서 공간으로 차별화된 이미지를 주려고 했습니다.
    대기공간은 낮게 감싸주는 원형의 매스로 두고 이 공간을 외부로 공간을 돌출 시켰습니다.

    공간의 내부를 시각적 차단 역할도 하겠지만 오히려 드러난 매스를 통해 공간에 대한
    호기심을 일으킬 수 있도록 디자인을 제안하였습니다.
    매스의 조형미가 강조되도록 자극적인 색의 사용은 배제하고,
    단조로운 느낌이 들지 않도록 자연요소인 돌,모래의 색상과 질감으로
    공간에 다양한 명암을 만들고 채우고자 했습니다.

    대기공간의 바닥은 모래의 질감을 연출 할 수 있는 자갈을 사용했습니다.
    검은색 부분도 검은자갈을 사용하였고, 대기공간의 중심인 제작테이블이 강조하기 위해
    제작테이블의 그림자를 짙게 만들 수 있도록 어두운 색상의 자갈을 사용했습니다.

    CELLIN CLINIC

    셀린 의원 수원 [CELLIN CLINIC]
  • SNOW CLINIC - CHEONGJU

    스노우의 세 번째 프로젝트다.

    이곳은 3층에 스노우의원의 본점이 있고 아래층에 제모위주의 클리닉으로써 사용하기 위해 확장하는 사이트였다.

    크기는 크지 않지만 위층의 본점 스노우와 우리가 지금까지 진행해왔던 동탄,대전 스노우와의 연결고리로써의 기능을 더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도록 하였다.
    보다 이 프로젝트는 우리에게 더 안정적이고 내면적으로 친밀감을 느끼게 하였고 이 느낌을 우리는
    청주 스노우점에 담아내고자 하였다.

    우리들은 스노우의 본사의 확장이기 때문에 명칭 그대로의 ‘스노우’에 집중하였다.
    직설적으로 ‘스노우’를 해석하자면 차갑고 특별하지만,
    ‘스노우 의원’의 슬로건을 따라가면 ‘피부고민이 사르르 녹는’의원임을 강조하고 싶어보였으며,
    ‘눈이 사르르 녹는다’에서 공간을 보다 따스하고 자연스럽게 인지하고 떠오르게 한다.

    형태적으로 높게 뻗은 직선과 부드러운 형태의 곡선을 사용하여 공간의 음영과 볼륨감을 부각시켜 입체감을 살려주며, 따듯한 난색, 잔잔한 무드의 빛을 통하여 공간을 보다 유연하고 풍성하게 연출하였으며 심리적으로 이 흐름을 따라 긴장을 풀어내고 관용적으로 고객의 ‘눈’이 주는 기분 좋은 아름다움을 남기며, 곳곳에 숨겨진 차가운 소재인 금속과 유리,반사체를 사용하여 의료진의 반듯하고 이성적인 태도를 디자인을 통하여 우회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확장공사성을 가진 공간으로써 핸디캡은 분명있었다.
    공간의 협소함이었는데, 마감재, 벽체의 분산,천정의 부분적 노출과 사선적 절개를 통하여 이 핸디캡을 감소시키고자하였다.

    마감재로써는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크림계통의 색채를 주메인으로 따라가 공간을 쪼개지 않았으며
    공간 속에 군더더기를 최대한 배제하기 위하여 반사체, 빛을 공간에 반복적으로 사용하였다.

    벽체의 분산이란 고객이 출입을 하는 전면의 벽체가 필요로 인한 기능을 가지되 천정까지 올라가지 않는 눈높이의 벽체를 설정하여 저 너머의 공간까지 인지하게 하고 시각의 차단을 물리적으로 연장하였다.

    천정을 부분적으로 노출시킴과 동시에 노출의 범위를 벽체를 따라 한 것이 아니라
    고객의 동선에 따라 절개함으로써 자연스러운 고객 이동을 유도하였으며, 시각 분산의 효과를 통해 공간에 색다른 경험을 유도하였다.

    SNOW CLINIC

    스노우 의원 청주 [SNOW CLINIC]
  • MUSE CLINIC - HANAM

    어릴적 동화를 꿈꾸던 시간으로
    시간이 지나 나이를 먹어감에 따라 무채색이나 무뎌져 가는 색감이나 공간에 대한 향수를 담아
    산뜻하고 경쾌함을 테마로 어른들을 위한 동화 같은 공간을 만들어
    잠시나마 시간을 거슬러 가는 풋풋한 상상의 공간이 되기를 기대하며 공간을 담았다.

    몇가지 테마 칼라를 만들고 모든 선을 봉긋봉긋 솜사탕 같은 덩어리 감으로 에워쌈으로서
    부드러운 공간이미지를 그리고 천장이 아닌 벽에서 뿜어져 나오는 빛을 만들어
    그 속에 내가 들어감으로써 동화의 한 프레임에 내가 장식 요소로 존재 할 수 있게끔 했다.

    이러한 색과 빛 그리고 덩어리의 요소를 조합하여 신선하고 편안한
    그리고 들어가고 싶은 공간을 만드는 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목표이다.

    MUSE CLINIC

    뮤즈 클리닉 하남 [MUSE CLINIC]
  • LABOM PLASTIC SURGERY

    수묵 담채화.

    조용히 시간을 들여 먹을 갈고 붓으로 그린 그림에 엷은 채색을 더해 자연이나 사람을 종이 위에 그려 내는 것을 수묵담채화라고 한다.
    먹의 짙음과 연함을 기본으로 하고, 여러 가지 색은 보조적으로 사용되며, 또한 그 공간의 여백을 적절히 사용해 표현해 냄으로써 그 완성도의 정점을 찍는다.
    오랜 기간 우리의 것을 공간에 녹여내는 과정을 전통성의 이름으로 수없이 표현되어 왔으며,
    그렇게 눈앞에 단번에 드러나는 공간의 한국적인 것을 담아내었다는 이름에 걸맞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았다.
    우리는 조금 느린 방법을 택했다.

    수묵담채화를 그리기 위해서는 붓 · 먹 · 종이 · 벼루의 수묵화의 기본 재료에 색을 내기 위한 물감이 추가로 필요하다.
    특히 종이의 경우 번짐 등이 용이한 얇은 한지가 주로 사용되는데, 얇은 종이가 수묵과 담채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여 그리는 이의 정신성을 담아내는
    순간적이고 즉흥적인 표현과 선의 민감한 사용에 더 적합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아주 천천히 한지 위에 먹이 스며들어 번져 나가 듯 우리의 공간에서
    경험자들이 그것을 느끼는데 시간이 들 수 있을 거라는 걸 기대에 두고 이야기를 만들었다.

    단아하지만 화려히 바뀌는 디지털이라는 얼굴을 가진 공간에 들어가면 어떤 공간을 만날 수 있을까?
    라는 질문을 가질 수 있는 공간을 접하게 하고 싶었다.
    그 화려한 듯 단아한 듯 자연 속으로 들어가는 경험.
    그 경험을 통해 고객은 편안함과 이면의 흥분감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기분이 들었으면 했다.
    내외부의 연결점인 전이 공간에 디지털화된 자연을 강하게 각인 시키고, 그 전이 공간을 지나온 이들은 높은 공간에서 천장의 높이를 다르게 만들어진 여백의 공간을 맞이 하게 된다.
    심지어 빛의 높이도 디테일로 만들고, 보여지는 빛이 아닌 반사되는 빛, 벽이 빛이 되는 공간, 공간의 반사를 통한 무한한 확장, 이러한 공간을 보여 주고 싶었다.
    그러다 보니 오히려 색은 단조로워지고, 음영으로 공간이 표현되길 기도했다.

    우리는 이러한 공간을 그리기 위해서 돌과 나무의 재료의 성질을 가져왔다.
    빛을 담아 낼 수 있는 거친 느낌의 벽과 빛을 담고 있는 벽 그리고 공간의 여백을 극대화하는 거울의 요소를 배경으로 실제 돌에 오일을 먹이고 나무의 소재 무늬목에 색을 짙게 입혀,
    붓, 종이, 먹의 소재를 느껴질 듯 말 듯 드러내고 그 위에 실제 낮디 낮은 자연을 얹어 두었다.

    그렇게 우리의 수묵담채화는 천천히 느껴진다.

    LABOM PLASTIC SURGERY

    라봄 성형외과 의원 [LABOM PLASTIC SURGERY]